본문 바로가기

건물과 관련된 부동산 용어정리

이레코즈 발행일 : 2023-04-19

계속해서 부동산 용어에 대해 알아보고 있는데요. 용어들이 많다 보니 용어에 대해서만 너무 많이 적기는 그렇고 상식적이거나 꼭 필요한 부분들만 추려보려 합니다. 전문적인 용어가 필요한 경우 글을 써가면서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사람과 관련된 부동산 용어정리에 이어 오늘은 건물과 관련된 부동산 용어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이번 주제는 반대어들이 많이 있어서 먼저 반대어를 함께 정리한 후에 기타 용어들을 나누어 정리해보도록 할게요.

1. 재개발과 재건축

은근히 같은 의미라고 쉽게 생각하게 되는 재개발과 재건축, 이 두 가지는 비슷하지만 완전히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건물만 부수고 다시 짓는 것을 재건축이라고 하며 주변 땅까지 모두 파내면 재개발이 됩니다.

보통 재건축은 단독 건물인 경우가 대다수이며 재개발의 경우 단지나 주변 지역 자체가 다시 세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자면 재건축은 건축을 다시 하는 것이고 재개발은 개발 자체를 다시 하는 것입니다.

2. 조정대상지역과 비조정대상지역

부동산에는 조정대상지역과 비조정대상지역이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이는 해당 지역의 땅값 혹은 집값에 의해 정해지게 되는데요. 다른 지역과 상대적으로 너무 비싸다고 판단하여 규제가 들어가는 것이 조정대상지역, 가격이 괜찮다면 비조정대상지역이 됩니다.

3. 다세대와 다가구

다세대와 다가구 또한 헷갈리기 쉬운 용어죠. 정말 간단하게 표현하자면 거주용 건물 안에 주인이 여러 명인지 한 명인지의 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한 건물 안에 개별 호실 매매가 가능하면 다세대, 불가능하면 다가구라 보셔도 될 것 같아요.

4. 오피스텔과 주상복합

업무와 주거를 겸할 수 있는 곳을 오피스텔이라고 하죠. 때문에 오피스텔은 건축법상으로도 업무시설로 들어가는데요. 오피스텔은 50%이상이 업무공간이어야 합니다. 반대로 업무와 주거는 분리되어 있지만 한 건물 안에 있을 수는 있죠. 바로 주상복합이 있는데요. 주상복합은 건축법상 주거시설로 들어가며 10%이상이 상업공간이어야 한다고 합니다.

5. 신축과 구축

이 용어들은 많이들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새로 지었거나, 지은 지 얼마 되지 않은 집을 신축, 그리고 지은 지 오래된 집을 구축이라고 하죠. 그리고 신축의 경우 보통 빌라는 첫 입주만 신축이라고 하며 아파트는 5년 이내를 신축이라고 합니다.

6. 2베이 3베이 4베이

몇 베이 이런 말 많이들 들어보셨을 겁니다. 저는 들어만 보고 무슨 뜻인지는 이번에 알게 되었는데요. 의미는 간단합니다. 집안에 햇빛이 들어오는 방향에 거실과 침실이 몇 개인지에 따라 다르게 부르는 것이더라고요.

먼저 2베이는 집안에 햇빛이 들어오는 방향에 거실이 하나, 그리고 침실이 하나 있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3베이는 거실 하나에 침실 두 개, 4베이는 마찬가지로 거실 하나에 침실이 세 개 있는 것을 뜻한다고 해요.

7. 판상형과 타워형

다음으로 판상형과 타워형입니다. 보통 아파트의 형태를 일컫는 말로 쓰이는데요. 판상형이란 아파트의 한 면이 모두 한 쪽을 보고 있는 형태를 뜻하며 타워형은 아파트의 네 면이 네 가지 방향을 보고 있는 것을 뜻합니다.

8. 계단식과 복도식

마지막으로 계단식과 복도식입니다. 계단식은 각 세대가 계단으로 나뉘어져 있는 것을 말하며 복도식은 긴 복도에 여러 세대가 나뉘는 것을 말합니다. 때문에 보통 계단식은 아파트 하나에 입구가 여러 개이며 복도식은 하나입니다.

이상 건물과 관련된 부동산 용어 특히 반대어가 있는 용어들만 모아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얼른 용어들을 익혀 본격적인 부동산 공부에 들어가고 싶네요. 찾으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