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우산공제 장점 정리
우리나라에는 직접 찾아보지 않으면 누가 알려주기 전까지는 알기 힘든 정부 지원 정책들이 꽤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들을 위한 정책들도 다양하죠. 물론 대부분 자부담이 있지만 비교적 혜택이 많은 편이라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계십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노란우산공제라는 정부 지원 제도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간략하게 노란우산공제에 대해 먼저 소개해드린 후 노란우산공제의 장점과 단점, 가입 조건, 만기, 해지에 대해 두 번에 나누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노란우산공제란?
노란우산공제의 정식 명칭은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으로, 매월 저축을 통해 사업자 스스로 목돈 혹은 퇴직금을 마련하는 저축성 제도입니다. 즉 폐업이나 노령 등의 생계위협으로부터 생활안정 및 사업 재기의 기회를 제공하는 제도라고 할 수 있죠.
노란우산공제는 꽤 오래전에 시작된 제도인데요. 2007년 9월부터 시행되어 정부 산하 기관인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직접 운용하고 관리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껏 꾸준히 운영되고 있으며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어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계십니다.
2. 노란우산공제 장점
(1) 자유로운 금액 조정
매달 적립해야 하는 노란우산공제는 일반적인 저축과는 조금 다른데요. 청약저축과 같은 제도처럼 노란우산공제도 최소 5만 원에서 최대 100만 원까지 납입할 수 있으며 1만 원 단위로 자유롭게 납입 및 조정이 가능합니다.
(2) 소득공제 혜택
다음으로 노란우상공제의 가장 큰 장점인 소득공제입니다. 절세가 되는 적금인 셈이죠. 연간 최대 500만 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업자분들의 이목을 사로잡는 것인데요. 최대한도일 시 최대 약 33만 원에서 약 82만 원까지의 절세 효과가 있는 셈입니다. 이자로 친다면 매우 고금리 상품이라 할 수 있죠.
그리고 과세표준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4천만 원 이하면 최대 500만 원까지, 4천만 원 초과 1억 원 이하면 최대 300만 원까지, 그리고 1억 원 초과면 최대 200만 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최대 약 115만 원까지 절세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3) 복리이자 지급
그리고 노란우산공제는 연 2.5%의 복리 이자를 지급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즘같이 저축을 아무리 해도 이자를 많이 받지 못하는 시대에 충분히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공제금에 대해서는 행복지킴이 통장을 통하여 압류방지 혜택까지 있다고 합니다.
(4) 희망장려금 지원
마지막으로 노란우산공제는 신규 가입자를 대상으로 희망장려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중앙회와 협약을 맺은 지자체에서 노란우산공제 가입을 권장하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지원 대상 및 금액은 지역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간략하게 알아보면 지원 대상은 서울, 인천, 광주, 강원 지역은 연 매출 2억 원 이하, 나머지는 3억 원 이하를 기준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지원 금액은 12만 원 혹은 24만 원을 지급하고 있는데 강원 지역은 60만 원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사실 복리이자 지급과 희망장려금 지원은 소득공제에 비하면 큰 혜택이라고 보긴 힘듭니다. 다만 소득공제 혜택만으로도 여러 해를 따지면 정말 큰 혜택이기에 충분히 장점을 가지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이상 노란우산공제에 대해서와 노란우산공제 장점에 대해 먼저 알아보았습니다. 단점, 가입 조건, 만기, 해지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찾으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