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용어 핵심 정리
재테크 필수 시대, 요즘은 어릴 때 부터 주식을 공부해야한다고 할 정도로 주식 투자에 대한 열기가 뜨겁습니다. 옛날에는 입출금통장에 용돈 정도 담아서 주곤 했는데 요즘은 주식을 사서 물려주는 경우도 많다고 하더라고요. 이렇게 주식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용어에 대한 이해가 가장 먼저 필요한데요.
주식과 관련된 용어는 부동산 용어보다 비교적 간단하며 주식 투자를 하시다 보면 자연스레 익숙해지실 수 있습니다. 이해하기 쉽도록 반대어들 위주로 먼저 정리한 후에 기타 용어들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도와 매수
주식과 관련된 용어 첫 번째는 매도와 매수입니다. 매도는 주식을 파는 것, 매수는 주식을 사는 것을 뜻합니다.
캔들과 양봉, 음봉
캔들이란 차트에 나와 있는 막대기를 뜻합니다. 빨간색과 파란색으로 표시되죠. 그리고 양봉은 빨간색 캔들을 일컫는 용어이며 상승을 의미하는 막대기입니다. 반대로 음봉은 파란색 캔들을 일컫는 용어이며 하며 하락을 의미하는 막대기이고요.
횡보와 우상향, 우하향
횡보란 주가가 유지되면서 오른쪽으로 가는 것을 뜻합니다. 그리고 우상향과 우하향은 많이들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우상향은 주가가 오른쪽으로 상승하고 있는 것을, 우하향은 주가가 오른쪽으로 하락하고 있는 것을 뜻합니다.
시가와 종가
다음으로 시가는 장 시작 시의 가격을 뜻하며 종가는 장 마감 시의 가격을 뜻합니다.
저가와 고가
마찬가지로 가격과 관련이 있는 용어인데요. 고가는 오늘 최고로 높은 가격을 뜻하며 저가는 오늘 최고로 낮은 가격을 뜻합니다.
상한가와 하한가
주가는 하루 최대 ±30%까지 변동이 가능합니다. 주가가 30% 올랐을 때를 상한가, 반대로 주가가 30% 떨어졌을 때를 하한가라고 합니다.
동시호가와 시간외종가, 시간외단일가
동시호가란 매수와 매도의 중간 지점을 뜻합니다. 즉 증권시장에서 유가증권 매매 거래 시에 동시에 접수된 호가 또는 시간의 선후가 분명하지 않은 호가를 뜻합니다. 그리고 시간외종가란 장 개시 전과 후에 일정 시간 동안 시간 우선의 원칙만을 적용한 단일 종가 매매거래 제도를 뜻합니다. 시간외단일가는 시간외종가 매매 이후에 단일가로 매매체결이 이루어지는 방식을 뜻합니다.
스켈핑과 단타, 스윙과 중장기
매매 속도와 관련이 있는 단어들인데요. 스켈핑은 당일 매매, 단타는 1일에서 1주 매매, 스윙은 2주에서 1달 매매, 중장기는 3달 이상 매매를 뜻합니다.
개미와 슈퍼개미, 세력
개미는 소액 규모로 주식 거래를 하는 개인을, 슈퍼개미는 고액 규모로 주식 거래를 하는 개인을 뜻하며 세력은 주가를 움직이는 기관, 외국인, 개인 등을 뜻합니다.
기타
수급 : 매수와 매도를 하고 있는 상황을 뜻합니다.
조정 :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 상황을 뜻합니다.
VI : 변동성 완화장치를 뜻합니다. 주가가 직전 체결가나 전일 종가보다 일정 수준 이상으로 변동되게 되면 2분에서 10분 동안 단일가매매로 전환하는 것이죠.
장외거래 : 증권거래소가 개설하는 정규적인 시장 이외의 모든 증권거래를 총칭하는 용어입니다.
간단하게 주식용어를 모아보았는데요. 이정도만 알아도 주식 투자를 하는 데에는 무리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다음에는 주식 거래시간과 거래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할게요. 주식 용어에 대해 찾으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