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란 재무제표 보는법 손익계산서 편
주식투자 하고 계신가요? 요즘같이 저축을 아무리 해도 이자가 있는 건지 느껴지지 않는 저금리 속에, 부동산 및 주식 투자와 같은 재테크가 필수로 여겨지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금, 가상화폐와 같은 투자 방법들도 있죠.
하지만 사실상 부동산은 여유가 없으면 투자하기가 쉽지 않으며 가상화폐 또한 한 코인에 7,000만 원을 웃돌고 있기에 쉽지 않죠. 그리고 금보다는 주식이 더 유동적이기 때문에 주식 투자가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주식 투자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 혹은 재무제표를 참고하지 않고 투자를 하시는 분들을 위해 재무제표에 대한 내용을 가져와 보았습니다. 저도 배우면서 쓰는 것이기에 최대한 어지럽지 않게 주식투자에 대한 기초와 기본부터 다진다는 마음으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재무제표란?
먼저 재무제표란 무엇인지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무제표는 일정 회계 기간 동안 해당 회사의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및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쉽게 표현하면 그 회사의 실적과 부채를 보여준다고 보시면 되요.
2. 재무제표 조회 방법
먼저 재무제표를 조회하는 방법입니다. 재무제표는 기업별, 분기별로 공개되고 있으며 전자공시시스템에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하단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dart.fss.or.kr/
재무제표는 기업의 규모에 따라 다른데, 삼성전자와 같은 대기업의 경우 1년 동안 3월과 9월에 분기보고서, 6월에 반기보고서, 12월에 사업보고서 이렇게 총 네 번에 걸쳐 공시되게 됩니다. 전자공시시스템에 대해서는 다른 글로 좀 더 자세히 다루어 보도록 할게요.
3. 재무제표 보는법 손익계산서
재무제표의 기본중의 기본은 손익계산서입니다. 사실 주식을 할 때에는 손익계산서만 잘 이해해도 충분하다고들 하시는데요. 그만큼 주식 투자는 시간도 중요하기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손익계산서에서 주의 깊게 보셔야 하는 계정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1) 매출액
먼저 매출액은 해당 기업이 생산하는 재화나 서비스를 판매하여 얻은 수익으로 순이익이 아닌 판매한 수익만 표기한 것입니다.
(2) 영업이익과 영업비용
다음으로 영업이익과 영업비용이 있는데요. 영업이익은 매출액에서 영업비용을 차감한 것으로 영업과 관련된 이익에 대한 계정입니다. 그리고 영업비용이란 관리비, 인건비, 감가상각비 등 물건을 판매하기 위해 해당 기업이 사용한 비용을 말합니다.
(3) 당기순이익
마지막으로 당기순이익이란 해당 기간 동안 영업과 관련이 없는 비용까지 반영하였을 때의 순이익을 말합니다. 실제 매출이라고 할 수 있죠.
이 세 가지로 어떻게 좋은 종목을 찾을 수 있을까요? 좋은 종목은 당연히 돈을 잘 버는 기업입니다. 매출액, 영업이익이 지속적으로 우상향 한다면 큰 일이 나지 않는 이상 최소한이라도 돈을 벌어다주는 종목이겠죠. 이러한 종목들을 잘 찾아서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문에 재무제표를 보면서 주식투자를 하는 것이 필수인 것이죠.
그리고 손익계산서와 함께 재무상태표까지 볼 줄 안다면 더욱 안정적인 투자를 하실 수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손익계산서 정도만 알려드리고 다음 글에서 재무상태표에 대한 내용을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찾으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