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분할 물적분할 액면분할 뜻
어김없이 찾아온 주식용어 공부 시간, 오늘은 주식시장에 존재하는 분할개념 3가지 용어인 인적분할 물적분할 액면분할 뜻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세 가지 용어 모두 주가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잘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1. 액면분할
(1) 액면분할이란?
먼저 가장 일반적인 액면분할입니다. 일단 액면이란 유가증권이나 지폐, 동전과 같은 화폐의 표면가액을 말하며 액면분할은 말 그대로 주식의 액면가를 일정 비율로 나누어 총 주식수를 늘리는 것을 말합니다.
예시로 A회사의 주식을 1주당 100,000원으로 100주 보유하고 있는데 5:1 비율로 액면분할 하게 되면 1주당 20,000원으로 500주를 보유하게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이렇게 액면분할을 하면서 주가를 낮추고 주식수를 늘리는 이유는 뭘까요?
(2) 액면분할 하는 이유
이렇게 액면 분할을 하는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주식의 가격이 너무 높아서 거래가 부진할 경우와 주식 가격이 너무 높아서 신주 발행에 부담이 될 때 하는 것입니다. 물론 대부분 거래가 부진한 경우가 많습니다.
(3) 액면분할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
이렇게 액면분할이 이루어지면 보통은 주가가 상승합니다. 비싸서 구입하지 못했던 분들이 많이 구입하게 되는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인데요. 그런데 요즘은 주식마다 랜덤이라 확실하게 규정하기 어렵습니다.
2. 인적분할
(1) 인적분할이란?
다음으로 인적분할입니다. 기업분할 방법 중 하나인 인적분할은 회사 분할 시 신설회사의 주식 또한 기존회사와 같은 비율대로 분할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A회사의 주주 비율이 철수가 50%, 영희가 40%, 바둑이가 10%였다면 신설하는 B회사의 비율 또한 철수가 50%, 영희가 40%, 바둑이가 10% 가지게 되는 것이죠.
(2) 인적분할 하는 이유
일단 인적분할은 회사 입장에서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주주들에게 신규 주식을 공짜로 주는 것과 다름없거든요. 하지만 인적분할을 하게 되면 신설회사의 상장이 다소 쉽기 때문에 진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3) 인적분할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
인적분할은 회사 입장에서 보면 좋은 방법이 아니지만 주주들 입장에서는 신규 주식을 공짜로 얻는 효과이죠. 때문에 인적분할이 진행되면 호재로 여겨져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3. 물적분할
(1) 물적분할이란?
마지막으로 인적분할과 반대되는 물적분할입니다. 물적분할은 마찬가지로 기업분할 방법 중 하나로, 회사 분할 시에 기존 회사가 지분을 100% 가진 자회사를 신설하는 형태의 분할을 말합니다. 예시로 A회사를 분할하여 B회사를 신설했는데 B의 지분을 A가 100% 가지는 것이죠.
(2) 물적분할 하는 이유
이렇게 물적분할을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지극히 회사 입장에서 좋기 때문입니다. 인적분할과 달리 자회사 형태로 보유하기에 주식에 대한 지배권이 유지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인적분할과 다르게 주가에 영향을 주겠죠?
(3) 물적분할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
물적분할은 인적분할과 다르게 상승하는 경우보다는 보통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기존 주주들에게 주식이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자회사에 대한 지분을 본인들이 100% 가지기 때문이죠. 어찌되었건 목적에 따라서 선택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주식 시장의 분할개념 3가지 인적분할 물적분할 액면분할 뜻에 대해 정리해 보았는데요. 각 분할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언급해드렸지만 100% 맹신하지 마시고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