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물타기 분할매수 뜻과 차이점
주식투자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주식 관련 커뮤니티를 최대한 활용해야 하죠. 호재나 악재 소식을 알아볼 수도 있을뿐더러 조언이나 정보, 꿀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주식 관련 커뮤니티를 돌아다니다 보면 자주 볼 수 있는 단어들이 있습니다. 그 중 두 가지가 바로 물타기와 분할매수인데요.
주식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두 단어의 뜻과 방법 정도는 기본적으로 알고 계시지만 그 차이점은 명확하게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식 물타기 분할매수 뜻과 함께 차이점에 대해서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식 물타기
(1) 물타기란?
먼저 물타기 개념입니다. 물타기란 매수한 주식의 주가가 하락했을 때 주식을 추가로 매수하는 행위입니다. 즉, 매입했던 주식이 떨어졌는데도 해당 주식을 더 매입하는 것이죠.
(2) 물타기 하는 이유
그렇다면 왜 물타기를 하는 것일까요? 물타기를 하는 이유는 자신이 보유한 종목의 평단가를 낮추기 위한 것입니다. 평단가가 낮춰지면 주가가 상승하는 효과가 있어 좀 더 빨리 손해를 만회하기 위함이죠. 하지만 반대로 주가가 하락할 수 있는 리스크가 있기에, 오히려 나락으로 떨어지는 결과를 낳기도 합니다.
(3) 물타기 하는 방법
방법은 개념과 마찬가지로 간단합니다. 별다른 기준 없이 그냥 손해가 발생한 주식을 여우자금으로 추가매수를 해주면 되는데, 회복할만한 주식인지를 잘 판별하여 투자해야겠죠.
2. 주식 분할매수
(1) 분할매수란?
다음으로 분할매수 개념입니다. 분할매수는 매수하고자 하는 주식을 여러 번에 걸쳐서 매수하는 것입니다. 즉, 한꺼번에 사는 것이 아니라 나누어 사는 것이죠.
(2) 분할매수 하는 이유
이렇게 분할매수를 하는 이유는 리스크를 줄이기 위함입니다. 즉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함이죠. 주가가 많이 상승한 경우 한꺼번에 매입한 것보다 손해라고 생각될 수 있지만 반대로 하락한 경우 남은 자금이 있기에 추가 매수를 통해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3) 분할매수 하는 방법
분할매수 하는 방법은 특정 종목을 투자할 때 시드를 나누어 투자하면 되는데, 비중이나 기법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기에 취향에 따라 나누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25%씩 4차에 걸쳐 매수하거나, 1차에는 15%, 2차와 3차는 30%, 4차는 25% 이런 방식으로 매수하는 것이죠.
3. 주식 물타기 분할매수 차이점
마지막으로 물타기와 분할매수의 차이점입니다. 개념만 보면 차이가 눈에 들어오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한 번 더 정리하자면, 큰 틀에서 물타기와 분할매수는 반댓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물타기는 리스크를 안고 가지만 분할매수는 리스크를 방지하기 위해 하는 것이며 특별한 기준 없이 오를 것이라는 기대 하나 만으로 평단가를 낮추는 행위가 물타기라면 자신만의 기준을 가지고 계획적으로 나누어 매수하는 것이 분할매수인 것이죠.
간략하게 주식 물타기 분할매수 뜻과 차이점에 대해 정리해 보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안정적인 것을 더 좋아해 분할매수를 하는 것을 추천하지만, 각자만의 투자 스타일이 있겠죠? 주식 물타기와 분할매수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