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나이와 가입조건까지

이레코즈 발행일 : 2023-09-25

21세기에 접어들어, 정보화 시대 외에도 흔히들 백세 시대라고 하죠. IT 기술뿐 아니라 의학도 점차 발달함에 따라 많은 병들을 치료할 수 있게 되어 수명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나이 가입조건

이렇게 수명이 늘어나면, 은퇴 후, 노후 걱정이 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수명은 늘어났지만 은퇴시기는 거의 변화가 없기 때문에, 월급 없이 살아야 하는 기간만 더 늘어난 꼴이 된 거죠. 그래서 오늘은 주택연금에 대한 이야기를 가져와보았습니다.

1. 주택연금이란?

먼저 주택연금이란 이미 소유하고 있는 주택을 금융기관에 담보로 제공하여 연금을 받는 형식으로, 주택을 보유하고 있지만 소득이 부족하신 만 55세 이상 노인분들을 위해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시행하고 있는 연금제도입니다. 모기지론이 아닌 역모기지론인 셈이죠.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2. 주택연금 가입조건

주택연금은 주택 명의자가 만 55세 이상이어야 하며 지방자치단체에 등록된 노인복지주택 혹은 9억 원 이하의 주택 하나만 소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오는 10월 12일부터 공시가 12억 원으로 확대될 예정이라고 해요.

부부의 경우 둘 중 한 명이 만 55세 이상이면 가입이 가능하며, 다주택자일 경우 합산 가격이 9억 원 이하라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만약 주택의 합산 가격이 공시지가 9억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3년 이내 주택을 처분하여 가입조건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이 부분도 10월 12일부터는 12억 원까지 확대됩니다.

주택연금 수령 나이

3.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

주택연금은 주택의 가격을 기준으로 수령액이 책정됩니다. 따라서 주택 가격이 높을수록 수령액 또한 많아지며 주택 가격이 같을 경우 나이가 많을 때 받을수록 수령액이 높겠죠. 내가 얼마를 받을 수 있을까 궁금하신 분들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주택연금 예상 연금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하단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예상 연금 조회 바로가기

4. 주택연금 가입 시 주의사항

주택연금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제공하는, 국가가 보장하는 금융상품이기 때문에 주택의 가격이 유지되거나 떨어질 때에는 주택연금을 받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하지만 만약 주택의 가격이 올라간다면 어떨까요? 당연히 손해를 보게 됩니다.

집값이 오른다고 연금 수령액까지 같이 올라가지는 않거든요. 수령액은 1년에 딱 한 번 매년 3월에 조정되기 때문에 가입시기를 잘 맞추셔야 하며 중도해지를 하시면 3년 동안 주택연금 재가입이 제한되니 신중하게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주택연금 가입조건

지금까지 주택연금 가입조건과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을 고려하고 계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